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생책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주인공 토마스의 심리 파헤치기

by 품격있는영화세계 2023. 8. 20.
728x90
반응형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의 주인공은 토마스입니다.  토마스는 삶에 대한 철학적 관점을 가진 복잡한 인물입니다. 그는 소설에서 반복되는 주제인 "가볍다"와 "무게"의 개념을 구체화 하였습니다. 

 


가벼움:

 

토마스는 인생을 덧없고 본질적인 의미가 없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그는 인생이 반복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의 행동이 지속적인 결과를 낳지 않는다고 믿었죠. 이러한 관점은 그를 비교적 편안하고 초연한 삶으로 이끌었습니다. 그는 자유를 중요시하고 사람이나 상황에 너무 집착하는 것을 피했습니다.

 


분리:

 

토마스는 사람들과의 대인관계에 있어서든 의사로서의 경력이든 두방면 모두 다에서 장기적인 헌신을 피했니다. 그는 무엇인가에 애착을 갖는 것이 감정적인 무게를 가져오고 그의 자유를 제한할까 봐 두려워하였습니다. 이렇게 마음속으로 스스로 분리해버리는 감정은 그에게 자율감을 주었지만 때로는 내면적인 갈등과 공허감을 야기하기도 하였습니다.

 


낭만적 이상:

 

그의 분리에도 불구하고, 토마스는 그의 로맨틱한 관계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는 테레자와의 관계에 부담을 주는 것을 알면서도 성적인 만남에서 참신함과 다양함을 원했습니다. 그의 이런 모습이 그녀에게 상처를 주고 감정적인 고통을 주는 것을 알면서도 그는 계속 만남을 이어갔고 이에 대한 죄책감과 책임감의 무게를 느꼈습니다.

 


내적 갈등:

 

토마스가 가지고 있었던 철학적 신념은 그의 감정적 경험과 충돌했습니다. 그는 가볍고 초연한 삶을 위해 노력하지만, 인간의 감정과 관계는 완전히 무시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독립에 대한 열망이 간절했지만 반대로 타인과의 연결에 대한 갈급함이 있었습니다. 그는 이 둘 사이에서 벌어지는 긴장과 씨름하게 됩니다. 

 


의미 찾기:

 

소설이 진행됨에 따라 토마스의 철학은 도전을 받게 됩니다. 그는 진정한 자유와 분리가 달성 가능한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얕은 존재로 이어질 것인지에 대해 의문을 갖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존재의 의미에 대한 그의 더 깊은 탐구와 그의 철학적 이상, 그리고 인간 감정의 복잡성을 조화시키기 위한 그의 투쟁을 반영합니다.

 


본질적으로 토마스의 심리는 그의 자유롭고 초연한 삶에 대한 탐구('가벼움')와 그의 선택('무게')에서 오는 감정적 복잡성과 책임 사이의 긴장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그의 캐릭터를 통해 밀란 쿤데라는 인간 존재의 역설을 살펴보고, 개인적 자유와 우리 행동의 감정적 결과 사이의 상호 작용을 강조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