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유스 , 노년기의 삶을 통찰한 멋진 영화 노년의 심리 파헤치기

by 품격있는영화세계 2023. 8. 20.
728x90
반응형

영화 "유스"에서 마이클 케인의 역할인 프레드 발린저는 노화, 후회, 그리고 개인적 성찰이라는 주제를 탐구하는 중심적인 인물로 역할을 합니다. 프레드는 은퇴한 작곡가이자 지휘자로 스위스 알프스의 고급 호텔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었죠. 

 


정체성과 자기 성찰:

 

프레드 발린저는 노년기로서의 정체성과 자기 가치에 대한 질문과 씨름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은퇴 후, 자신에게 있어서 가장 유명한 작품을 여왕을 위해 공연하는 것을 꺼리는데요, 사실 그 작품은 그에게 상당한 의미가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자신의 유산이자 자아의식에 대한 내면의 투쟁을 나타내는 것이었죠. 승승장구했던 그는 인생의 말년에 목적과 의미를 찾는 심리적 도전을 하고 있었습니다.

 


후회와 향수:

 

프레드는 특히 그의 굴곡졌던 딸의 인생에 대하여, 그리고 그 자신이 선택해왔던 과거의 결정에 대하여 후회에 사로잡혔습니다. 이 후회는 그가 크게 성공을 하긴 했지만 딸과의 관계, 아내와의 관계, 그리고 주위의 의미있었던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향수로 더해진 것이었습니다. 영화 내내 그는 딸과의 미묘했던 갈등, 상처와 마주합니다. 또한 이전의 동료들과의 묻고 지나가버렸던 과거의 일들을 회상하게 됩니다. 이런 기억들은   심리적 긴장을 조성하면서 감정을 수면으로 떠올리게 합니다. 



죽음에 대처하기:

 

영화 내내, 프레드는 자신의 죽음의 필연성에 직면했습니다. 삶의 유한한 본성과 씨름하였고 자신의 임박한 죽음을 받아들여갔죠. 이 실존적 사색은 고령화된 개인들 사이에서 공통적인 심리적 주제이기도 합니다.

 


대인관계:

 

영화 속 다른 인물들과의 관계는 프레드의 마음에 통찰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의 가장 친한 친구인 믹과 그의 딸과의 상호작용은 그가 묻고 있었던 감정적인 취약성을 드러나게 하였고, 관계의 복잡성을 불러내었습니다. 프레드는 나름 딸에게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했지만, 딸은 아버지에 대한 씻지 못할 상처를 마음에 묻으며 살았었죠. 영화의 중후반이 되면 딸은 복받치는 눈물을 주체하지 못하며 아버지인 프레드에게 다 쏟아내었습니다. 딸의 말은 프레드에게 너무나 가슴아픈 순간이었지만, 이러한 상호작용은 치유로 전환이 되어갔습니다. 그는 타인과 연결되거나 그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유지하는 어려움을 갖고 있는 사람이었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한 그의 노력은 빛났습니다. 

 


인지적 적응:

 

영화에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프레드의 노화에 대한 인지적 적응을 보여주었습니다. 그의 재치, 유머, 그리고 인생에 대한 관점은 특정한 수준의 인지적 회복력을 반영하였죠. 또한 영화의 다양한 지점에서는 노년기의 깊은 감정적 투쟁이 나타나기도 하였는데요, 노년기의 감정의 변화를 보는 과정은 관객들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였습니다. 



감정 억제:

 

프레드는 특히 그의 후회에 대해 토론하거나, 특정 상황에 대한 그의 감정을 표현할 때 종종 그의 감정을 억제할 때가 많았습니다. 이것은 도전적인 감정에 직면한 개인들에게서 흔히 관찰되는 방어 메커니즘입니다.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더 많이 보이죠. 그가 보여준 감정적인 억제는 사실 회피라기 보다는 과거를 받아들이기 위한 프레드의 내면적인 투쟁이었습니다. 회피였다면 자리를 피해버리거나 화를 냈을 것입니다. 젊은 시절 그는 누구의 감정을 받아주고 공감해줄 여유가 없었습니다. 앞으로 나가기 바빴죠. 은퇴 후, 그는 이제 회피해버린 타인의 감정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습니다. 단, 어떻게 반응을 해줘야할지 몰라 일단 억제를 선택한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